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B 학습 멘토링 합격 후기] - 자기소개 편
    대외활동/KB 멘토링 2020. 8. 19. 21:58

    2019년 12월달 쯤 기말고사 공부가 너무 하기 싫었던 나는 대외활동 알려주는 사이트인 위비티 눈팅을 열심히 했음

    이 당시 겨울방학이 다가오던 때라 뭐라도 해야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급했음 (결론적으로 겨울방학 때 뭘 딱히 하진 않았음.. 활동은 2020년 3월부터 시작이었기 때문에,,,)

    www.wevity.com

     

    공모전 대외활동 - 위비티

    대학생 공모전 사이트 대외활동 서포터즈 블로그 기자단 모집 아이디어 마케팅 광고 일러스트 디자인 웹툰 만화 미술 사진 소설 문학 시 ucc 영상 시나리오 캘리그라피 창업 경진대회 IT 청소년 �

    www.wevity.com

    이 사이트 좋은 정보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듯 ㅇㅅㅇ

     

    아무튼 KB멘토링에 지원했던 계기는 자기소개 문항을 봤을때도 쓰기 쉬울 거 같은 느낌이 들었고 무엇보다 활동 수료 완료 후에는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해준다는 점!!! (소위계층 해당 학생은 300만원) 보통 봉사활동이라고 하면 무보수로 활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할텐데 이 활동은 가난하고 힘없는 우리 대학생들에게 용돈을 준다는 사실 $_$ 

     

    아무튼 문항은 4가지였는데 

     

    1.     KB국민은행 「청소년의 멘토 KB!」 사회공헌 사업에 대하여 본인이 알고 있는 바를 간략히 서술하시고, 청소년의 멘토 KB! 학습멘토링에 프로그램에서 본인이 멘토로서 활동하며 목표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대하는 바와 함께 프로그램 지원 동기를 서술 하시오. (600자 이하)

     

    이 문항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지원동기를 묻는 질문인데, 나는 이 문항을 쓸 때 인터넷 기사를 많이 참고했음. 인터넷 기사에 자세한 사업 소개가 많이 써져 있었고 재단 이사장님께서 인터뷰로 추구하는 목표가 뭔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이런 답변을 하신게 있어서 많이 참고했음. 당연히 그대로 카피해서는 안되고 내가 기사를 읽고 내 나름대로 이해한 점을 바탕으로 써야할 것! 거창할 건 없고 3줄 정도 자기소개서에 썼음 그 뒤로 남은 글자 수는 지원동기로 채웠는데 나는 어렸을 때 비슷한 복지를 하는 교회에 다녔었는데 이때 경험을 적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멘토링 활동의 필요성, 중요성을 중심으로 썼음 

     

     

     

    2.     청소년의멘토KB!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대학생멘토로서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은 어떠한 것들이 있다고 생각 하는지, 그 이유와 함께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 하시오. (600자 이하)

     

    나는 분위기 조성, 자기주도적인 공부 방법을 알려주는 것 등을 썼는데 이건 본인이 생각하는 역량을 적으면 되고 여기서 나는 고등학생때 새터민 지원센터에서 봉사활동 했던 경험을 썼음.  거기서 어떤 점이 힘들었고, 학생들에게 필요했던게 무엇인지와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주었고 어떠한 성과를 냈었는지를 썼던게 좋게 작용한 것 같음.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멘토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작성했는데 질문해서 말했듯이 구체적으로 쓰는게 좋을 듯함. 

     

     

     

    3.     학교부적응, 학습의욕 저하 등 학업적인 부분에 있어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학생 멘티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한다면 본인은 어떠한 목표설정과 함께 학습멘토링을 이끌 수 있을지 접근 방향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 하시오. (600자이하)

     

    사실 이 문항이 제일 까다로웠음. 그래서 이 부분은 다른 문항에 비해 미흡하다고 생각함. 일단 여기서도 내 경험을 위주로 쓰려고 노력하였고 내가 고등학생 때 성적이 수직 상승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어떻게 공부를 했고 목표 선정을 어떻게 했는지 썼는데, 뻔하지만 목표설정은 처음에는 가볍게 설정하고 조금씩 조금씩 어렵게 설정하면서 뿌듯함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썼음. 그리고 단기목표, 장기목표를 같이 짜고 함께 성취해나가는 방법이 좋을 것 같다고 썼음(이 내용은 실제로 추후에 멘토링 합격 후 OT 시간에 이렇게 하라고 알려준 적이 있음). 문항에서 말했듯이 글자수는 600자 이지만 최대한 구체적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였을 때 멘토링을 어떻게 진행하고 싶은지에 대해 자세히 썼음

     

     

    4.    2019년도에 본인이 판단하기에 이루어낸 성과가 있나요? 그 성과를 이루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수행 하였는지 지난 2019년 스스로 이루어낸 성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고, 이를 바탕으로 2020년에는 본인의 어떠한 장/단점을 보완하여 이루고자하는 목표를 세웠는지 향 후 1년간의 계획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 하시오. (600자 이하)

     

    이 문항은 학생이 얼마나 평소에 성실한지, 나중에 멘토가 되었을 때 중도포기나 불성실한 모습을 보이지 않을지 물어보는 질문 같음. 그래서 동아리 활동과 연구실 경험을 적었는데 여기서 꾸준히 뭘 했는지,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이 활동을 통해 어떤 목표가 생겼는지 왜 그런 목표가 생겼는지 자세히 쓰면 좋을 것 같음. 멘토링 활동이 단기간이 아니라 꽤나 장기간으로 진행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나 꾸준히 무언가를 하면서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어필하면 좋을 듯 함.

     

     

     

    <총평> 

    일단, 나같은 경우에는 1~4번 문항 모두 내 경험을 위주로 적었는데 관련 활동이나 경험들이 있으면 도움이 될 거 같음. 꼭 봉사나 과외 같은 게 아니더라도 누구를 가르쳐준 경험이라던지, 중학생들을 돌보았다던지 등등.. (면접때도 물어보기 때문에 있으면 좋을 것 같음) 그리고 앞서 말했지만 성실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것!! 왜냐하면 멘토가 중도포기 해버린다면 담당했던 두 명의 멘티들은 멘토링 받을 기회가 사라져버리기 때문에 책임감이 있고 꾸준히 열심히 할 수 있다는 것을 꼭꼭 자기소개서에 담을 것

    댓글

Designed by Tistory.